본문 바로가기
교육/엄마표 영어

엄마표영어) 영어독서지도사1급 자격증 비전큐에서 땄어요

by 또리맘님_ 2021. 1. 17.
728x90
반응형

있는 자격증도 안 쓰는 마당에 더 이상의 자격증이 의미가 있을까 싶어서

그냥 수업만 들으려다가 이왕 공부한거 기념으로 남겨보고자 자격증까지 신청했네요.

(수업은 무료인데 자격증 발급 비용이 9만원이에요. 비전큐라는 교육원을 이용했어요.)

http://v-q.co.kr 

비전큐

민간자격증 원격교육센터,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정식등록1급자격증, 무료수강지원

www.v-q.co.kr

 

저는 유아영어교육에 관심이 많은데요, 특히 독서를 통한 영어학습은 가장 손쉽게 

아이들에게 영어를 노출 할 수 있는 방법 중의 하나라서 선호하는 편이에요.

처음엔 그림을 구경하면서 상상력을 키우고, 자연스럽게 글자가 눈에 익게 되면서 어휘도 익히고,

엄마나 세이펜이 옆에서 도와준다면 파닉스 학습도 가능하고, 크게 봐서는 스토리까지 학습하게 되니

Whole language approach (자연스러운 영어노출과 파닉스까지 같이 학습할 수 있는 교수법)의

대표적인 학습 방법이 아닐 수 없어요. 

그래서 저희 아가가 얼른 얼른 자라서 엄마랑 영어책 읽기 놀이 하면서

같이 게임도 하고 그림도 그리고 토론도 하면서 재밌게 영어를 배우면 좋겠다 싶어서 공부해봤어요.

그리고 모르는 것 보다 뭐라도 아는게 좋은 책을 고를 때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고요.

 

제일 실용적으로 도움이 되었던거는 독서교육을 하면서 레슨 플랜을 짜는 방법이었는데요,

책 한권을 집에서 읽어주더라도 아이에게 좀 더 체계적으로 알려 줄 수 있겠다 싶었어요. 

아래는 선생님 수업 캡쳐한 화면인데 아래에 출처 남겨놓았어요. 문제시 삭제할게요. 

 

 

출처: www.v-q.co.kr 심미영교수님

 

 

책 한권에 다룰 수 있는 것들이 이렇게나 많더라구요. 마치 잘 짜여진 수업처럼요.

저는 엄마표 영어독서, 어떻게 할 것인가?에 적용하며 수업을 들었어요.  

 

Before Reading (책 읽기 전)

책 읽기를 시작하기 전에 관련 선험지식에 대해 물어보고, 배경지식과 책 내용을 연관 지음으로써 흥미와 관심을 고조시킬 수 있을 것 같구요, 또는 책 표지에 대한 이야기도 나눌 수 있을 것 같아요. 

Phonemic Awareness (음소 인식)

파닉스보다 한 단계 더 기초되는 단계인데 음소를 인식하는 단계에요. 

자음이나 모음을 바꾸어 다른 단어로 만들어 보며 어떻게 단어가 생성되는지를 알 수 있어요.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엄마가 여기까진 신경을 안 써도 될 것 같아요. 

Phonics (파닉스)

책에 나오는 단어 중에 아이가 헷갈릴 만한 단어를 비교해서 알려주면 좋을 것 같아요. (ex.bed/bad의 소리 차이? 이 책에선 어떤 단어가 쓰였을까?) 

Vocabulary (어휘)

아이가 일상에서 자주 접하는 단어가 책에 있다면 그 단어를 목표로 삼아도 좋을 것 같아요.

Expression (표현)

엄마가 생각하기에 괜찮은 표현 한 두 문장을 골라 함께 읽고 일상 생활에서도 사용해요. 

Fluency (유창성)

영어유창성의 기준은 빨리 읽는 것 뿐만이 아니라 정확성, 인토네이션 등의 요소가 포함되어요.

다 읽고 줄거리를 영어로 말하게 해 보는 등의 활동 정도로 하면 될 것 같아요. (Shared Reading)

영어가 서툰 아이들은 엄마가 책 읽는 걸 따라 읽어 볼 수 있어요.

정말 기초의 아이들은 듣는 것만으로도 충분해요. (Read Aloud) 

Grammar (문법)

저는 생략하렵니다. 그래머는 학원가서 배우는 걸로, 엄마랑은 즐겁게 책 읽기에 초점을 두고 싶어요. 

Comprehension (이해력)

책을 얼마나 이해했는지 확인 할 수 있는 활동들로 Q&A, Retelling 등이 있어요.

Writing (쓰기) 

독후에 할 수 있는 활동으로 서론 본론 결론에 맞추어 요약을 해보거나, 영어라이팅이 익숙하지 않다면 그림으로 표현 할 수 있어요.  

 

이건 지도자과정이니까 세세하게 다루는거고, 엄마표 영어에선 뭐든 엄마맘이죠.

무작정 읽어주는 것 보다 책을 통해 어떤 것을 알려 줄 수 있겠다 정도의 기준선으로 삼으면 좋겠단 생각을 했어요.

 

짬짬히 들었는데 집중해서 듣다보니 기출 문제를 따로 보지 않아도 60점은 넘어 합격할 수 있었어요.

그리고 사실 대학 전공 수업때 거의 배운 내용이라 쉽게 들은 것도 있었네요. 

나중에 아이가 엄마의 정성을 알아주길 바라며.

저는 다음 과정으로 영어요리지도자과정 수업을 한번 들어볼까해요.

 

728x90
반응형

댓글9

  • Favicon of https://jjongsmama1926.tistory.com 쫑스맘 2021.01.17 11:51 신고

    또리는 정말 좋겠어용^^
    항상 자신을 위해 이렇게 열심히 노력하는 엄마가 있으니까요^^
    육아하면서 공부하시기 힘드셨을텐데 대단하세요👍👍👍
    또리가 크면 이런 엄마 마음 알고 효도 할거에요😊😊
    오늘도 또리와 함께 행복한 주말 보내세요
    하트꾹꾹😆😆
    답글

    • Favicon of https://junie0122.tistory.com 또리맘님_ 2021.01.17 15:48 신고

      너무너무 과찬이세요^^; 저마다의 분야가 다를 뿐 쫑이도 매일 노력하는 엄마가 있는걸요~쫑스맘님도 화이팅하는 하루 보내세요^^ 하트 꾹꾹 감사합니다~~

  • Favicon of https://babypapa0412.tistory.com 파파익스 2021.01.17 17:21 신고

    도전하는 엄마^^아이가 엄마의 정성을 알아줄거에요~~어여 커서 엄마와 영어로 대화하길 바래볼게요~~
    답글

    • Favicon of https://junie0122.tistory.com 또리맘님_ 2021.01.17 17:54 신고

      파파님 감사해요~도전하는 엄마라니 타이틀이 넘 맘에 드는 걸요?^^ 타이틀 유지하려면 앞으로도 괜히 열심히 살아야 할 것 같네요 ㅎㅎ 남은 하루 즐겁게 보내시길!!

  • Favicon of https://kongdal77.tistory.com kongdal 2021.01.17 18:15 신고

    대단하세요!아이를 위해 노력하는 또리맘님👍👍
    답글

    • Favicon of https://junie0122.tistory.com 또리맘님_ 2021.01.17 18:27 신고

      콩달님 만들기도 아이가 크면 언젠가 도전해볼게요^^ 몇 년 후나 되어야겠지만 그 전까지 눈에 다 담아두려구요. 댓글 감사합니다.

  • Favicon of https://1891ghaon.tistory.com 덥쑥 2021.01.17 22:48 신고

    와 멋지세요~~! 저에게 영어는 넘지 못할 산 같아요ㅠㅠ
    답글

  • Favicon of https://twinkle.tistory.com 2021.01.18 14:08 신고

    축하드려요! 육아 하면서 공부 도대체 어떻게 하는거에요ㅜㅜ 정말 대단하세요!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