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육아팁공유

메이플 시럽 고르는 법과 보관법

by 또리맘님_ 2021. 8. 1.
반응형

 


배달오는 유아식이 아기에게 양이 적은 편이라 제가 직접 만들어보기로 했어요.
알아보니 설탕대신 아가베시럽을 많이 사용하던데 이 또한 좋다 나쁘다 의견이 분분하더라구요.
그래서 아가베시럽 대신 메이플시럽으로 알아봤어요. 100% 나무에서 나오는 거니까 왠지 안전할 것 같다는 생각에...

 

 

메이플 시럽이란?

 

설탕단풍나무(Sugar maple, Acer saccharum)에서 얻는 달콤한 수액(樹液)을 끓이고 졸여서 만들어낸 시럽. 수액이기 때문에 고로쇠물같은 수액 특유의 맛이 난다. 잣 향, 수박 향에 가까우며 단풍당밀이라고도 불린다.

출처:나무위키

 


메이플 시럽은 캐나다와 미국에서 등급을 매기는데, 이는 상품의 품질에 따른 등급이 아닌 풍미에 따른 등급이니
A급이라고 다 좋은 것은 아니에요.

 

 

 

 

 

색상에 따른 용도

 


메이플 시럽의 색깔에 따라 용도가 다양하게 쓰일 수 있는데요

위 사진에서 두 번째인 Medium Amber는 풍미가 적고 가벼운것이 특징이며
팬케이크, 요거트, 아이스크림 등 뿌려먹는 용으로 좋다고 합니다.
그러나 가벼운 편이기 때문에 불을 쓰는 요리에는 적합하지 않은 것 같구요,
꿀이나 조청대용으로 쓰는 등급 정도 되겠구나하고 이해했어요.


Medium Amber 보다 조금 더 어두운 Dark Amber가 쿠킹과 베이킹에 적합하다고 해요.
이전의 등급체계에서는 B등급이었는데 체계가 바뀌면서 Grade A 등급으로 바꼈어요.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색깔과 용도에 따라 나눈 것이기 때문에 B등급이 A보다 나쁜 것은 아니에요.)


설탕을 대신하는 메이플 시럽으로는 아래와 같은 문구가 적혀있는 메이플 시럽을 사시면 될 것 같습니다.

 

Dark, Robust, Dark Amber, 예전 B등급...


<보관법>

 

개봉 전에는 직사광선을 피해 실온보관을 하며 개봉 후에는 최대 2년까지 냉장 보관 하라고 합니다.
실온보관을 하더라도 설탕 성분이기때문에 못 먹게 되지는 않지만, 곰팡이가 자란다고 해요.
곰팡이는 인체에 무해하고 숟가락으로 떠서 버리면 된다고 합니다. 그러나 굳이 곰팡이를 키울 필요는 없을 것 같아요.
출처: https://bensmaplesyrup.com/pages/maple-syrup-questions-answers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