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개월별 성장일기

혼자있고 싶은 청개구리 31개월아기의 성장 발달

by 또리맘님_ 2022. 9. 18.
반응형

30개월 때까지는 아기라는 생각이 있었는데, 31개월 들어서 머리가 컸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혼자 하겠다는 것을 넘어서, 혼자 있고 싶으니 내버려달라는 의사를 비추고 별 거 아닌 걸로 짜증을 내고 눈물까지 뺄 때도 있어요.
그러다가 갑자기 기분 좋아지는 게 마치 사춘기나 갱년기... 같은...

한 사람의 성장을 지켜보는 일이 신기하기만 해요.


샤워 마치고는 옷도 안 입고 혼자 있고 싶다고 난리 치길래
숨어서 뭐하나 봤더니 침대에 누워서 뒹굴거리면서 노래 부르고 놀더라고요.


자기를 혼자 놔두고 가랍니다. 허참.



청개구리의 시기도 찾아왔어요. 엄마 말에 반대로 말하고, 반대로 행동하기.
재울 때 "절대로 눈 감으면 안 돼." 하니까 눈 질끈~
"절대로 잠자면 안 돼!" 하니까 뒹굴~뒹굴~하다가 곧 잠이 들었어요.^^
사람들이 미운 네 살의 시작이 30개월 전후라고 하네요.
다행이에요. 저는 저희 아기만 그런 줄 알고 커서 뭐가 되려나 했거든요.


사실 미운 네 살이 사춘기의 토대가 된다고 합니다.
내(자아)가 생기고, 내 의견이 생기고, 이를 토대로 성장하며 교육과 경험이 합쳐져 가치관이 생기는데
이 가치관을 확고히 정립하는 시기가 중2쯤부터 온다는 '사춘기'라네요.
중2병.. 재미로 하는 말이었는데 저는 저희 아이를 벌써 알 것 같은 기분이 드네요.


31개월, 아기는 더 이상 아니고 그러나 형아라고 하기에는 덩치도 작고 서툰 게 많은 중간 시기예요.




신체


땅 짚고 폴짝폴짝
개구리처럼 땅 짚고 폴짝폴짝, 연속으로 앉았다 일어나며 움직이기가 가능해져요.

빨리 달리며 공차기를 잘할 수 있어요.
아직 공차기 못할 줄 알았더니 친구 공놀이하는데 같이 하는 거 보니까 잘하더라고요.
그래서 소프트볼 하나 사서 저녁에 공놀이하러 나가고 있어요.
눈과 발이 함께 움직여야 하니 꽤나 높은 수준의 놀이입니다.

손가락으로 수 세기를 올바르게 해요.
하나, 둘, 셋, 넷, 다섯 올바르게 폈다 접었다 할 수 있어요.
검지와 중지로 브이를 만들어 사진 찍을 때 김치~도 할 수 있어요.





언어


이거 '챙겨서' 나갈까?
또리 '탈출' 했네.
(아래를 보며) 정말 '깊네'.
'드디어' 이걸 찾았네?
'이번에는' 할아버지한테 전화해보자.
아빠 '방해' 해볼까?
엄마가 짠하고 '나타'났네.
(차 타고) 이제 우리 어디 가는 거야?


30개월이랑은 미세하게 표현력이 또 달라졌어요.
점점 섬세해집니다.




31개월에 들며 바뀐 게 몇 가지가 있어요.

120 사이즈의 내복을 입어도 낙낙하다는 느낌이 들뿐 크지 않고요.
아기 숟가락을 졸업하고 어린이 숟가락을 쓰기 시작했어요.
올인원 워시로 퉁치던 머리 감기는 아기 샴푸를 따로 샀고요.


할머니 댁 옷장을 뒤져서 할머니 골프모자랑 할아버지 넥타이 찾아 그럴듯하게 매고 쓰고 나왔더라고요.
어찌나 웃기던지요.
이런 거 보면 또 귀엽고, 스스로 할 수 있으니 많이 컸구나 흐뭇해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