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육아팁공유

인스타 공구로 많이 사 본 엄마의 인스타공구 팁

by 또리맘님_ 2021. 10. 31.
반응형

 

누가 인스타그램에서 물건을 사?

 
 

녜.. 제가 사고 있더라고요. 아기 물건을요.

아기 물건은 베페나 유교전 아니면 구하기도 힘들고, 또 교구나 책 정보를 접할 곳도 한정적이고,
실제 공구로 사면 더 싸기도 하고, 사용법도 익힐 수 있으니 인스타그램 공구가 신세계였죠.
몇 달을 유명 공구상들 팔로해두고 수시로 들락거리며 살거 다 사고 나니 이젠 재미가 없어요.
집안 거덜나기 전에 흥미를 잃어 다행이에요.ㅋㅋ 그간 제가 배운 점 공유합니다.
 



1.가격문의, 구매문의는 DM으로 부탁드려요 🙏

 
인스타 공구를 보다보면 게시글에 가격을 명시하는 경우와 DM으로 문의해달라는 판매자가 있어요.
사업자 등록을 한 경우 가격 명시를 하고 소득신고를 하게 되지만 등록을 하지 않은 경우는 사업자가 없을 확률이 높아요.
개인 사업자 등록을 하고 수입이 발생 할 경우에 소득세를 내게 되는데,
판매 행위가 비공개가 된다면 소득의 투명성을 보장할 수 없어요.
행여 현금 장사를 하는 경우에는 판매자가 매출액을 신고하게 되는데 축소 하여 탈세로 이어지죠.

가장 중요한건 소비자가 배송 과정을 일일이 확인해야 하며 환불 절차도 까다로워요.
구매 상품이 늦게 도착할 경우 판매자에게 DM을 보내서 발송이 되고 있는지 직접 물어야 하고
환불을 요청하려면 역시 판매자에게 직접 환불문의를 해야하니 번거로워요.
게다가 갑자기 계정이 없어지기라도 한다면요..? 차단이라도 당하면...?

제가 저런 곳에서 한 번 구매했다가 대형 사이트에서 더 저렴하게 올라와서 환불을 요구하니
며칠간 계정이 묶여있었다며 답장도 늦고, 왜 환불하는지도 묻고 절차가 번거로워서 이런 곳에서 다시는 안사요.
요즘엔 지마켓이나 옥션과 같이 중간 판매업체를 통해서 투명하게 운영하는 공구 업체도 많으니
이왕이면 적법하게 운영되는 편리한 곳에서 구매하세요.


 
 

2. 말만 공구 일 수 있어요.

 

위에 적어둔 제 경험처럼 공구가가 마치 가장 싼 것 처럼 포장하지만 실상은 저렴한 가격이 아닐 수도,
또한 말만 공구 일 수 있음을 인지하고 확인 후에 구매하세요.

저는 제가 본 제품이 쿠팡에서 더 저렴한 가격에, 심지어 무료배송으로 팔리고 있는 것을 본 적도 있어요.
어쩔땐 대형 쇼핑몰에서 등급 쿠폰 적용해서 사는게 더 저렴할 때도 있고요.


 

3. 재고털이인지 파악하세요

 
얼마 전 유명 생활동화인 추땡의 생활이야기 전집이 개정되었는데요, 저는 개정판을 공구로 들였고
당연히 앞으로는 개정판이 판매되려나보다 했죠. 그런데...
그 후에 다른 유명 판매자들이 구판 전집을 일언 반구도 없이 팔더라고요.
사람들은 신판이 나온걸 모르고 사는 것 같았어요. 이 경우는 재고 터는거죠.

또는 오래 묵은 책을 판매하는 경우도 있어요. 재고라고 명시하는 판매자라면 알고 사니 다행인데,
그걸 언급하지 않고 저렴한 가격적 요소만 드러내고 판매하는 사람도 있으니 이것도 문제네요.
이 경우는 as도 안돼요.


 
 

4. 한 작가의 책을 한꺼번에 많이 들이지마세요

 
제 경우엔 유명 작가의 책들을 한꺼번에 시리즈로 여러 권을 들인걸 후회해요.
물론 아기가 잘 봐주고 있긴 하지만 사고 나니 다른 좋은 책들이 너무나 많더라구요.
이렇게 묶어 파는 것들은 꼭 책의 스타일이나 내용도 비슷비슷해요.

이 작가의 작품을 진심으로 좋아하고 아기가 너무너무 좋아한다. 그러면 더 없이 좋은 기회이지만,
그게 아니고 잘 모르긴 한데 유명한 작가꺼라니까, 왠지 사야할 것 같아서 구매하시면 후회하십니다.
아기가 좋아할지도 미지수고요.


 

5. 기회는 반드시 돌아온다

 
판매자들 돌아가면서 같은 상품 계속 도돌이표로 판매해요.
유명 공구 판매자들 여러명 팔로 해놓고 몇 달을 보고 있다보면
이 사람이 팔 던거 다른 사람이 또 팔고, 또 팔고 또 팔고... 같은 상품이 돌아가며 올라오더라고요.
차라리 사고 싶은 물건이 있을 때 #00공구 라고 검색하셔서 판매 예정인, 또는 판매 중인 사람의 것을 사세요.
 
 


 
공구가 나쁘다는건 아니에요. 실제로 인터넷에서 팔리는 가격보다 싼 경우도 많고요.
마이너 출판사의 책같은 경우는 주로 공구로 접할 수 밖에 없더라고요.


 

잘만 하면 득인 공구!
현명한 소비가 되었으면 좋겠어요.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