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엄마표 영어

말이 느린 아이 영어 학습 해도 될까요?

by 또리맘님_ 2022. 10. 6.
반응형

 

정답은요, 
발달이 느린 아이에게 있어 이중언어에 대한 욕심은 잠시 내려놓아도 좋아요.

 



언어를 학습하는 시기, 아이의 두뇌는 아직 발달이 덜 되어있어요.
특히 언어가 늦된 아이들, 또는 언어장애가 있는 아이들은 두 개의 언어를 습득할 능력이 아직 없기 때문에
언어적 혼란스러움과 심리적인 위축과 좌절감을 느끼게 됩니다.

이러한 심리적 타격은 사회적 적응면에서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데요,
또래와 어울리는데 대한 자신감의 상실이 언어발달에 퇴행을 줄 수도 있다고 하니
말이 늦은 아이에게 영어 조기교육은 좋지 않을 수 있어요.
언어가 느리다면 모국어 치료가 우선시되어야 하기 때문에 영어학습은 추후로 계획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엔 영어교육에 대한 관심이 크기 때문에 어릴 때부터 영어노래, 영어 영상을 쉽게 접할 수 있어요.
하지만 엄마표 영어에서 중요한 것은 모국어를 확실히 인지시킨다는 전제와 함께 영어교육을 시키는 거예요.
모국어를 정확히 구사할 줄 아는 아이와, 그렇지 못하고 양쪽 호환이 가능한(이중언어를 구사하는) 아이의
사회생활 중 어느 쪽이 편하고 원만할 것인가를 생각하셔야 해요.


때문에 어린 나이에 제2언어를 잘 구사하는 게 무조건 좋다고만 볼 수는 없어요. 이 경우에

첫째, 아이가 모국어를 모국어로 인지하고 정확히 말할 수 있는가?
둘째, 친구들과의 대화에서 의사소통과 주고받음에 문제가 없는가? 사회성 발달은 괜찮은가?
셋째, 모국어와 외국어를 능통하게 상황에 따라 바꾸어 사용할 수 있는가?

이 세 문제를 잘 살펴보셔야 합니다.

언어지연의 경우에 '때로는' 지적장애를 동반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에 특히나 세 번째 질문이었던 언어를 호환하는 능력이 떨어져 아이가 힘들어할 거예요.

두뇌 발달상 영어교육을 위한 적기는 측두엽 발달하기 시작하는 6세부터라고 하네요.
영어교육 이론에서 말하는 언어 학습에 결정적 시기(critical period)는 만 4세 이전이고요.

*결정적 시기 이론은 모국어처럼 유창하게 제2언어를 하려면 이 시기 안에 외국어 교육에 노출되어야 한다는 이론입니다.

때문에 아이의 성향과 특성을 잘 고려하셔서 욕심내지 않는 영어교육이 어린 나이에는 필요하다 할 수 있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