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개월별 성장일기

주도권을 쥐려고해요 20개월 아기 성장 발달 사항

by 또리맘님_ 2021. 10. 23.
반응형

 

 

대근육활동의 휴식기


19개월까지만 해도 맨날 뛰어 다녀서 아파트 놀이터에서도 유명했는데..
심지어 아기 엄마 힘들겠다고 속닥거리는것도 들었어요.ㅋㅋㅋ
그런데 어라~! 아기가 더 이상 망아지마냥 뛰어다니지 않아요.
나뭇잎, 돌 같은 자연물들 구경하고 관찰하다가 두 손 가득 쥐고 유모차 의자에 앉아버려요.
원래 이런 시기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제 몸이 조금 편해진건 사실이네여..

요구사항이 많아졌어요.


누우면 일어나라, 이 방가자 저 방가자
조그만게 힘은 어찌나 센지 손을 꼭 잡거나 옷을 끌어잡고 데려가요.

호불호가 생겼어요.


자기가 입고 싶은 바지를 꺼내는걸로 호불호는 시작이 되었어요.
설마 벌써? 하는 생각에 무시하고 다른 바지 입히려고 했더니 싫다고 난리 치다가
본인이 원하는 바지를 입히니 가만 있더라구요. 아니 벌써?
아닌 건 아니라고 작은 손을 쫘악 펴고 사양한다는 표시도 하고요.
자신의 의견이 너무나 확고해서 벌써부터 좀 두렵네요....

 

  파우치형 음료를 잘 마실 수 있어요.  


컵으로 물을 마시거나 파우치형 음료를 흘리지 않고 잘 마실 수 있어요.
완전 안 흘리진 않지만 제 딴엔 야무지게 마셔요.
흘리는거 닦고 옷 갈아입히기 번거로워서 매번 주진 않지만 어느 정도 익숙해진 것 같아요.

  제2의 구강기인가  

다시 종이를 먹기 시작했어요.
깨무는건 이제 말귀도 알아듣고 눈치가 빠삭해서 하지 말라하면 안하는데 가끔 방심하는 사이에 한번씩 물리네요.

잠꼬대 옹알이를 해요


아기도 잠꼬대를 하더라고요? 할 줄 아는 단어도 몇 개 없는데 그걸 말해서 넘 웃겨요.
아댜댜댜 하고 잠꼬대를 해요.

  먹는 양과 횟수가 늘었어요.  


저는 식습관 잡아줄려고 먹는 시간이나 간식 양에 제한을 좀 하는 편이에요. 빵이나 과자는 거의 안주고요.
그런데 20갤 들어서 밥 먹고 또 뭘 달라고 자꾸 요구를 해요. 쉴 새 없이 먹으려고 하는 것 같아서 좀 난처해요.
잘 안먹는 아기는 안 먹는대로, 또 저희 아가처럼 많이 먹는 아기는 그런대로 고민이네요.
그렇다고 밥은 남기면서 ...
오늘 아침엔 일어나자마자 냉장고 뒤져서 사과 하나 꺼내 먹더라구요.
먹는 것에 대한 엄마의 주도권을 잃어가고 있는 것 같아요. 클 때 인가보다 생각하고 있어요.



구글에서 20개월 아기 성장발달 사항을 검색해보니
이 맘때 아기들은 자기가 주도권을 쥐고 있다고 생각하길 원하기 때문에 스스로 선택하게 하라고 하네요.
이거해 명령하지 말고 이거할래 저거할래? 라고 선택하게 하는식으로 하라고 합니다.

분명 신생아때보다 덜 힘든게 맞아야 하는데 왜 더 힘에 부칠까요? ㅎㅎㅎ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