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엄마표 영어

영어그림책 고르는 법 #1. 칼데콧과 AR지수

by 또리맘님_ 2021. 12. 22.
반응형

 



1) 칼데콧이란?

칼데콧 메달은 ALA(American Library Association; 미국 도서관 협회)가 매해 전년도에 미국에서 출간된 그림책 중 가장 뛰어난 작품의 일러스트레이터에게 수여하는 상으로서
...
그림 자체의 예술적 측면 뿐 아니라 이야기와 주제를 그림을 통해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방식 등을 고려하여 최고의 점수를 얻은 작품을 수상작으로 선정하게 되는데 뉴베리 메달(The Newbery Medal)과 더불어 아동 문학에 있어서 최고의 영예로 그 권위를 인정받고 있다.

(출처:시공사)


2) 왜 칼데콧인가?

(소위 말해 금딱지붙은) 칼데콧 수상작들은 보면 볼 수록 책이 매력적이에요.
좋은 책들이 전 세계에서 쏟아져 나오고 있는데, 그 중에서도 대표적인 상을 받은 책이라면 얼마나 우수할까요?

칼데콧, 뉴베리 등을 수상한 책들은 일단 그림 자체가 아트에요. 라임도 좋고, 단어 선택도 허투루 하지 않아요.
전달하는 메세지와 전달하는 방식도 우수하더라구요.
상 받은 책이 최고는 아니지만, 상을 받은 책이기에 읽어 볼 가치는 있다고 말씀 드리고 싶어요.

3) AR 지수란?
Accelerated Reader의 약자인 AR 지수는 간단히 말해서 단어수나 문법, 단어의 수준 등의 여러 요소를 고려하여
책 마다 레벨을 수치화하고 점수를 분류해 놓은 거에요. 아이의 리딩 스킬을 독려하기 위한 시스템이에요.
AR지수에 대한 세세한 설명은 아래 링크에 첨부할게요.

▶︎관련글 2020.08.28 - [교육/또리 영어] - 영어 동화책 레벨 측정 방법 (Lexile지수와 AR지수 환산표 첨부)

이 AR지수 안에 Atos 라는 레벨을 정해놓고 대략 이 정도 숫자의 레벨이면 우리 아이가 읽을 수 있구나를 가이드해줘요.
절대적일 수는 없지만 상대적으로 접근 할 수 있는 책을 수치로 분류해놓으니 책을 고르기는 편해요.

아래 표의 왼편은 Atos레벨이고 오른쪽은 학년으로 묶어놓은거에요.
1.9 레벨의 책이면 1학년 후반에 보는 수준의 책이라는 뜻이에요. 4.3 레벨의 책이면 4학년 초반에 보는 책이라는 뜻이고요.
꼭 앞의 숫자랑 리딩 레벨이 같진 않아요. 3.2~3.5는 3학년이 아니라 2학년이 보는 책 레벨이에요. (K는 유치원생이에요.)

출처 https://help.overdrive.com/en-us/0259.html


4) AR 지수는 어디서 찾나요?

<정석 방법>
www.arbookfind.com 에 들어가셔서 parents 클릭하시고 상단 Quick Search에 책 제목을 입력하셔서 찾으실 수 있어요.
저는 유리 슐레비츠의 Snow를 찾았는데 Book level이 1.6이라고 나오네요.


<쉬운 방법>
www.wendybook.com
원서 판매 온라인 서점인 웬디북에 가면 정리가 잘 되어있어요. 아래 사진에 파란색 수치 보이시지요?

 

 

 

▼ 1938년부터 2021년까지의 칼데콧 수상작 리스트
https://abqlibrary.org/c.php?g=19174&p=108386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