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엄마표 영어

영어그림책 고르는 법 #1. 칼데콧과 AR지수

by 또리맘님_ 2021. 12. 22.
728x90
반응형

왜 영어그림책일까?


영어그림책을 어떤걸 골라야 할지 몰라서, 처음부터 어려움을 느끼는 엄마들이 계시더라구요.
아예 쉽게 잉에나 월팸같은 교재를 선택하기도 하지만 다들 아시잖아요.
교육적 효과는 있을지라도 문학적 가치는 없다는거.

창작책은 어릴 때일 수록, 또 많이 보면 볼 수록 좋다고 해요.
좋은 창작책을 원서로 읽을 수 있다면 영어와 문학적 감수성 모두 가져올 수 있지 않을까요?
또한 번역서보다는 원서 그대로 받아들일 때의 느낌은 또 다를거에요.

저희 아이가 영어를 이해할 수 있을까요?
어릴 수록 언어를 언어 그대로 받아들입니다.
특히 영유아의 경우엔 한국말이나 영어나 둘다 외계어인건 마찬가지일거에요.
이야기를 완벽하게 이해하기 위해 그림책을 읽어주는게 아니에요.
따뜻하고 개성있는 그림들을 감상하고, 리듬감 있는 글과 긍정적 메세지를 통해 문학적 감수성을 알려주고 싶은거잖아요.
그림책의 장점은 언어를 100%이해하지 못해도 그림을 통한 추론이 가능하다는거죠.
어쩌면 상상력을 더 자극할 수 있을지도 몰라요.

아기는 스토리에 관심이 많을까요? 아니면 그림에 관심이 많을까요?
글을 아는 어른들은 활자 자체에 집중을 하지만 글을 깨우치지 못한 아이들은 그림에 관심이 더 많아요.
어른이 보지 못한 깨알같은 디테일을 그림에서 찾아내는 걸 보면 오히려 어른보다 책을 더 잘 감상하고 있는 것 같아요.
그림 자체 만으로도 이야기 할거리가 무궁무진하게 많으니
아직 말이 통하지 않는 아기는 아기대로 책을 읽어주고, 또 그림에 포커스를 맞춰서 그림도 설명해주고,
의성어를 들려주고 자연스럽게 다양한 단어에 노출을 한다면 영어 그림책 읽기의 목표는 성공한 셈인 것 같구요.
엄마와 말이 통하는 어린이는 어려운 단어 몇 개 쯤은 그냥 넘어가며 스스로 맥락에서 이해할거에요.
직독직해는 아니더라도 아이가 질문하면 상황을 우리말로 설명해주기도 하면서 한 권씩 읽어주는거에요.



1) 칼데콧이란?

칼데콧 메달은 ALA(American Library Association; 미국 도서관 협회)가 매해 전년도에 미국에서 출간된 그림책 중 가장 뛰어난 작품의 일러스트레이터에게 수여하는 상으로서
...
그림 자체의 예술적 측면 뿐 아니라 이야기와 주제를 그림을 통해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방식 등을 고려하여 최고의 점수를 얻은 작품을 수상작으로 선정하게 되는데 뉴베리 메달(The Newbery Medal)과 더불어 아동 문학에 있어서 최고의 영예로 그 권위를 인정받고 있다.

(출처:시공사)


2) 왜 칼데콧인가?

(소위 말해 금딱지붙은) 칼데콧 수상작들은 보면 볼 수록 책이 매력적이에요.
좋은 책들이 전 세계에서 쏟아져 나오고 있는데, 그 중에서도 대표적인 상을 받은 책이라면 얼마나 우수할까요?

칼데콧, 뉴베리 등을 수상한 책들은 일단 그림 자체가 아트에요. 라임도 좋고, 단어 선택도 허투루 하지 않아요.
전달하는 메세지와 전달하는 방식도 우수하더라구요.
상 받은 책이 최고는 아니지만, 상을 받은 책이기에 읽어 볼 가치는 있다고 말씀 드리고 싶어요.

3) AR 지수란?
Accelerated Reader의 약자인 AR 지수는 간단히 말해서 단어수나 문법, 단어의 수준 등의 여러 요소를 고려하여
책 마다 레벨을 수치화하고 점수를 분류해 놓은 거에요. 아이의 리딩 스킬을 독려하기 위한 시스템이에요.
AR지수에 대한 세세한 설명은 아래 링크에 첨부할게요.
▶︎참고 2020.08.28 - [교육/또리 영어] - 영어 동화책 레벨 측정 방법 (Lexile지수와 AR지수 환산표 첨부)

이 AR지수 안에 Atos 라는 레벨을 정해놓고 대략 이 정도 숫자의 레벨이면 우리 아이가 읽을 수 있구나를 가이드해줘요.
절대적일 수는 없지만 상대적으로 접근 할 수 있는 책을 수치로 분류해놓으니 책을 고르기는 편해요.

아래 표의 왼편은 Atos레벨이고 오른쪽은 학년으로 묶어놓은거에요.
1.9 레벨의 책이면 1학년 후반에 보는 수준의 책이라는 뜻이에요. 4.3 레벨의 책이면 4학년 초반에 보는 책이라는 뜻이고요.
꼭 앞의 숫자랑 리딩 레벨이 같진 않아요. 3.2~3.5는 3학년이 아니라 2학년이 보는 책 레벨이에요. (K는 유치원생이에요.)

출처 https://help.overdrive.com/en-us/0259.html


4) AR 지수는 어디서 찾나요?

<정석 방법>
www.arbookfind.com 에 들어가셔서 parents 클릭하시고 상단 Quick Search에 책 제목을 입력하셔서 찾으실 수 있어요.
저는 유리 슐레비츠의 Snow를 찾았는데 Book level이 1.6이라고 나오네요.


<쉬운 방법>
www.wendybook.com
원서 판매 온라인 서점인 웬디북에 가면 정리가 잘 되어있어요. 아래 사진에 파란색 수치 보이시지요?

▼ 1938년부터 2021년까지의 칼데콧 수상작 리스트
https://abqlibrary.org/c.php?g=19174&p=108386

728x90
반응형

댓글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