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육아팁공유

영유아 알레르기 검사 (MAST) 비용과 방법

by 또리맘님_ 2022. 5. 22.
728x90
반응형


MAST검사란?

한 번의 혈액채취로 흡입성, 식이성 알레르기 항원을 포함한 107종의 검사가 가능해요.

식품 알레르기, 아토피, 천명(쌕쌕거림, 호흡곤란 등), 비염 모두를 포함해요.


알레르기 질환의 특징

가족력이 있어 부모님이 알레르기 질환이 있을 경우 자녀들에게 발병할 확률이 높아요.

한 가지 원인이 다양한 증상으로 나타나요. (천식, 알레르기 비염, 아토피 등)


알레르기 진행 순서

식품 알레르기 (위장) ⇨ 아토피 (피부) ⇨ 천식 (하기도) ⇨ 알레르기 비염 (상기도)로 진행된다고 합니다.

인체에 노출되는 알레르기 물질과 면역학적 기능이 연령에 따라 변화하기 때문에 질환도 변화하는 거라고 해요.

원인이 이렇게 많다니.




혈액 채취를 하다.



아기가 봄 들어서 콧물 재채기 감기가 꽤 오래갔어요. 후비루로 넘어가서 등에서 숨소리가 나기도 하고
일찍 잡지 못해서 항생제를 먹고 나은 것 같다가 다시 감기에 걸리기를 여러 번...
남편이 꽃가루 알레르기가 있어서 남편 말로는 자기 닮아 비염이 생겼을 거라는데
백문이 불여일견, 일찍이 테스트를 받아 보면 앞으로 예방 및 대비를 하는데 좋을 것 같아 피 뽑고 검사를 받았어요.




⦿ 아기 혈액 채취 방법

손 등에 주사 바늘 꽂고 피를 뽑아요. 아기는 누운 상태, 아빠는 아기 두 다리 잡고 저는 아기 두 팔 잡고요.

그런데 아기와 성인 채혈을 하는 법이 다르더라고요. 어른은 피를 쑤욱 뽑는다면 아기는 피를 똑똑 떨어지게 한대요.
저는 아기 얼굴만 쳐다보느라 피 뽑는 거는 못 보고 남편이 보고는 혈관이 약해서 그런가 다르다고 그러네요.


제 생각에는 아무래도 아기 채혈하실 거면 소아과 가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피 많~이 뽑아 본 분이 계신 곳으로.
제가 간 곳은 입원실이 있는 병원이라 주사실이 따로 있고 간호사님이 채혈 및 링거 주사만 꽂는 베테랑분이셔서
아기가 울지도 않고 얼른 끝낼 수 있었어요.




⦿ 검사비
병원에 따라 다르겠지만 4만 원 중반 대였고 실비가 29000원 나왔어요.




⦿ 결과
또리는 다행히 알레르기 유발 물질이 없었고요,
검사를 하지 않았더라면 아기가 혹시 코감기에 걸려도 아빠 닮아 꽃가루 알레르기겠거니 하고 지나갔을 텐데
알레르기가 아니라는 사실을 알고 나니 속이 후련해요.

* 알레르기 때문에 비염이 있는 영유아의 경우에는 성인이 되면서 증상이 거의 사라지지만,
성인이 되기 전까지 호흡기에 부담을 줄 수 있기 때문에 한 달 반 정도로 장기간 치료한다고 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2